본문 바로가기
맨발걷기

(맨발 걷기 초보의 진솔한 경험담 3, 4, 5일차) 맨발 걷기 효능, 대구 맨발걷기 좋은 길(곳) 맨발걷기 시민운동본부 박동창

by 수성구 현인 2023. 8. 23.

맨발 걷기 초보의 진솔한 경험담, 그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제목처럼 3일차, 4일 차, 5일 차 등 세 번에 걸쳐 맨발 걷기를 진행한 경험과 느낌, 효능 및 효과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일 차 및 2일 차와 조금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제 몸이 본격적으로 반응을 하고, 다양한 감각들이 살아나는 것을 느꼈다는 점입니다. 

 

대구 맨발걷기 좋은길 좋은 곳 추천 효능 시간 노하우 부작용

 

 

 (3일 차) 집 근처 학교 운동장, 맨발 걷기 좋은 곳

 

(회차) 3일 차

 

 

(날짜 및 시간) 2023.8.21 월요일 저녁 8시

 

(3일차) 대구경동초등학교 운동장 전경(3일차) 대구경동초등학교 운동장 맨발걷기

 

(장소) 대구 경동초등학교 운동장

 

 

장소 특징

첫번째 사진에서처럼 넓은 타원 형태로 인조잔디와 모래길이 나란히 같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원둘레는 대략 500m 정도 될 듯 보입니다. 여기 근처에 아파트들이 많은데, 저녁에 동네사람들이 나와서 조깅, 산책, 운동 및 맨발 걷기 등을 많이 합니다.

 

저는 집과 가깝기도하고 맨발 걷기하고 바로 발도 씻을 수 있어서 편리한 곳입니다. 와이프는 저와 같이 걸었고, 두 아이들은 옆에 정글짐에서 다른 친구들과 같이 놀았습니다. 저녁에 가족들이 나와서 각자 하고픈 것을 하면서 즐길 수 있는 곳이네요.

 

(맨발 걷는 시간) 약 1시간

 

 

맨발 걷는 느낌

아프기보다는 시원하다는 느낌이 많습니다. 이제는 전보다 더욱 천천히 걸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발앞꿈치까지 천천히 발 전체로 디디며 나가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걸으면서 발바닥 전체의 감각을 느끼기 위해 집중을 했습니다.

 

그리고, 잘 쓰지 않던 발가락 근육을 자주 움직이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대부분 엄지발가락이나 새끼발가락은 자주 움직이는데, 그 외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은 잘 쓸 일이 없잖아요. 저는 걸음걸이를 디디며 나아갈 때, 의식적으로 잘 안 써왔던 발가락에 힘을 주고 이곳으로 디디며 나아가려고 신경을 썼습니다.

 

맨발 걷기 하는 사람 중에는 뛰는 분도 있고 엄청 빠른 걸음으로 가는 분도 있던데, 저는 무릎에 무리도 가고, 발바닥도 아플까 봐 최대한 천천히 걸었습니다. 천천히 걸어야 발가락으로 전해지는 흙의 느낌과 알갱이들의 촉감이 확실하게 느껴집니다. 

 

맨발 걷기 후 효능(효과)

약 20분쯤 걷는 도중에 양손이 엄청 붓는 아주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피가 쏠려서 탱탱해지는 느낌이랄까요. 그리고 발바닥은 약간 간질거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맨발로 밟고 있는 흙과 모래로 간지러운 부분을 더 지압한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꾹꾹 즈려밟으며 걸음을 걸었습니다.

 

또한, 앞서 2일차 때와 마찬가지로 걷는 도중에 코가 뻥 뚫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코에 후각이 살아나고 맑은 공기가 바로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느꼈고요. 경동초등학교 바로 옆이 자그마한 산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저녁엔 맑은 산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옵니다. 그래서 맨발 걷기가 더욱 상쾌해졌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잘 되서 그런지 몸에 열이 많아지고, 소화가 잘 되면서 트림과 방귀가 자주 나왔습니다. 저희 집에 발바닥을 지압해 주는 도구들이 5개 정도(추후 별도로 경험과 더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있는데요. 운동 다녀온 후 해보니 평소와 다르게 거의 아프지 않았습니다. 몸에 이상이 있거나 막힌 부분이 없다는 의미이겠죠?

 

 

 (4일 차) 맨발 걷기,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회차) 4일 차

 

 

(날짜 및 시간) 2023.8.22 화요일 오후 5시

 

(4일차) 아파트 단지 내 맨발걷기 장소 상세(4일차) 아파트 단지 내 맨발걷기 장소(4일차) 아파트 단지 내 맨발걷기

 

(장소) 아파트 단지 내 넓은 공간

 

 

장소 특징

1일차 때 올린 '아파트 단지 내 작은 공간'과 다른 곳입니다. 여긴 외부로 딱 트여 있고,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벽돌로 된 블록과 굵은 흙으로 된 곳이 군데군데 조성되어 있습니다. 

 

한 바퀴 돌면 약 200m 쯤 되는 듯하고요. 저는 주로 흙 위에서 걷고, 중간중간 밖으로 나와 벽돌 블록 위를 걷고 있습니다.


 

(맨발 걷는 시간) 약 30분

 

 

맨발 걷는 느낌

벽돌블럭은 매끈해서 하나도 아픈 느낌은 없습니다. 다만, 낮 동안 햇볕을 받아서 벽돌을 밟으면 매우 따뜻한 느낌이 듭니다. 마치 더운 모래사장을 걷는 기분이랄까요? 발바닥이 따뜻해져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발바닥 찜질을 받는 느낌이었습니다.

 

보시다시피 흙으로 만든 곳이 여러 군데 있는데, 여기서 걸으면 상당히 아픕니다. 입자가 꽤 굵은 흙과 돌멩이들이 많은데요. 보통의 산길과 같은 그런 모습입니다.

 

그래서 다치지 않게 더 천천히 걸었는데요. 확실히 발바닥 지압효과가 좋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빨리 걷는 것보다는 원래 걸음보다 천천히 걷는 것이 더욱 맨발 걷기의 효과를 증대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맨발 걷기 후 효능(효과)

흙길에서 걸은 지 약 5분 만에 손이 퉁퉁붓고, 몸이 더워졌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3일 차 학교 운동장에서 맨발로 걸을 때는 약 20분 정도 지났을 때 손이 붓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5분 만에 붓기 시작했으니 혈액순환 속도가 더 빨라짐을 느낍니다. 

 

그러나, 잠시만 앉아서 쉬면 금방 손 붓기가 가라 앉습니다. 신기하게도요. 그리고 손 끝이 약간씩 찌릿찌릿함도 느껴지기도 하고요. 하지만 기분 좋은 느낌의 붓기와 찌릿함입니다.

 

 

 (5일 차) 아파트 단지, 최적의 맨발걷기 장소

 

(회차) 5일 차

 

 

(날짜 및 시간) 2023.8.23 수요일 오후 5시

 

(5일차) 아파트 단지 내 넓은공간 맨발걷기(5일차) 아파트 단지 내 넓은공간 맨발걷기2

 

(장소) 아파트 단지 내 넓은 공간

 

 

장소 특징

앞서 4일차 때 걸었던 곳과 같은 '아파트 단지 내 넓은 공간'입니다.


 

(맨발 걷는 시간) 약 30분

 

 

맨발 걷는 느낌

오늘은 최대한 천천히 걸으며 발바닥 전체를 느끼면서 걸었습니다. 특히 10개의 발가락 전체를 최대한 움직이려고 노력했고, 흙을 밟고 나아갈 때 10개의 발가락에 힘을 주고 디디며 걸었습니다. 이유는 짧은 시간을 걷더라도 발바닥 지압효과를 최대한 끌어내고 싶었고, 과연 효과가 있나 테스트도 해보고 싶어서입니다.

 

발바닥 지압점 분포도

 

사진에서 소장의 위치가 보이시나요? 저는 오늘 양쪽 발바닥에서 이 소장이 제일 아팠습니다. 그래서 맨발로 걸으며, 이 부분을 최대한 눌러주고 압박을 하려고 노력하면서 걸었습니다. 처음엔 아팠는데, 자꾸 흙과 모래로 눌러주니까 점점 통증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서 보시면 벽돌로 된 보도블록의 각진 부분이 있죠? 거기에 올라가서 발바닥의 소장에 해당하는 부분을 꾹꾹 눌러주니 아프면서도 시원해졌습니다. 신기한 것은 발바닥이 아프면서, 배도 찌릿찌릿, 꿀렁꿀렁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발바닥에 오장육부의 모든 내장기관들의 경혈이 집중되어 있다더니 그것을 직접 느끼게 되어서 신기했습니다. 

 

 

맨발 걷기 후 효능(효과)

마찬가지로, 맨발로 걸은 지 약 5분만에 손이 퉁퉁 붓고 몸이 더워졌습니다. 무엇보다 발가락 중에 가장 적게 사용하는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 끝의 감각이 살아나서 신기했습니다. 또한, 집에 와서 샤워하고 쉬고 있는데, 발바닥이 찌릿찌릿한 느낌이 자주 오고, 발바닥이 후끈하고 더운 느낌이 계속 나고 있습니다. 

 

 

(총평) 맨발 걷기 5번째 후 몸의 변화(효과, 효능, 장점)

 

1. 목, 어깨, 허리 결림이 많이 줄어들고, 해당 부위들이 상당히 부드러워졌습니다.

 

2. 발바닥 뒤꿈치의 굳은 살이 많이 부드러워졌고, 뒤꿈치의 감각이 살아났습니다. 각질제거도 안 했는데, 각질제거를 한 것처럼 굳은살이 부드러워졌습니다. 아마도 흙을 많이 밟아서 생긴 변화인 것 같습니다. 

 

3. 소화가 잘 되며, 배변활동이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그래서 속이 편하고, 식사도 더욱 맛있어졌습니다.

 

4. 혈액순환이 활발해져서 손이 자주 붓고, 손과 발이 더욱 따뜻해졌습니다.

 

5. 평소 약간의 비염이 있는 저에게, 코가 평소에도 뻥 뚫려있고 그래서 머리가 맑아짐을 느낌니다.

 

 

마지막으로'맨발 걷기 시민운동본부'를 만드신 박동창 박사님의 맨발 걷기에 대한 요령을 알려주시는 영상을 첨부드리오니 꼭 한 번씩 보시기 바랍니다. 맨발 걷기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끝.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맨발 걷기 초보의 진솔한 경험담) 맨발 걷기 효능, 대구 맨발 걷기 좋은 길(곳) 추천 시간 부작용

 

(맨발 걷기 초보의 진솔한 경험담) 맨발 걷기 효능, 대구 맨발 걷기 좋은 길(곳) 추천 시간 부작용

어느 날 저녁, 학교 운동장에 맨발로 걸어 다니는 분들을 보게 되었고 평소 같으면 그냥 넘어갔을 일인데, 왜 맨발로 걸어 다닐까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몇 달 전에 'KBS 생로병

laundryum.com